로그인

검색

하바 TF 생태계(Triple Functional Ecosystem) 공개

김똥글

 

 

NFT들이 어떤 체인에서 발행되었는 지와 상관 없이 여러 체인에서 자유롭게 활용되는 플랫폼을 구축하자.”

 

 

이러한 목표로 시작한 하바 프로젝트, NFT의 활용성을 확장하는 차세대 인터체인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하바 플래닛의 Public-sale과 함께 하바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시작될텐데요. 하바의 생태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하바는 자체 메인넷을 가지며, NFT와 Game-Fi, 소셜이 통합된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플랫폼은 수요자와 공급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하바 또한 단순히 플랫폼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NFT 시장에서 가장 문제점으로 꼽히는 NFT의 Utility(활용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서비스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체인의 NFT · Game-Fi 프로젝트, 그 외 다양한 DApp들을 한 곳으로 모은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하바는 각 분야별로 전문성을 갖춘 기업들 · 프로젝트들과 협업하여 하바만의 에코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하바의 TF 에코시스템


차세대 인터체인 플랫폼 하바의 TF 에코시스템을 최초로 공개합니다.

 

하바 TF 에코시스템은 Triple Functional Ecosystem의 줄임말입니다. △NFTs △Game-Fi △Tech/Infra 세 분야의 전문적인 서비스 및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 프로젝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바는 이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생태계를 확장시켜나갈 예정입니다.

 

하바 에코시스템

 


하바는 최근 초기 프로젝트 운용 자금을 위해 WEB3 전 영역을 아우르는 투자사들로부터 1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대표적인 투자자로는 한강벤처스, 메타보라, XPLA, 엠게임, 마마벤처스, 템코가 있습니다.

 

 

● NFTs 분야의 파트너로는 그리드, 팔라, 핑거랩스, Souffl3, 알타바그룹, 애니버스가 있습니다. 국내 NFT 최대 얼라이언스인 그리드를 시작으로, Klaytn과 APTOS 체인 최대 NFT Marketplace인 팔라와 Souffl3이 하바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합류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최대 NFT Marketplace인 오픈씨에서 솔라나 체인의 NFT를 거래하려면 팬텀 지갑을 연결해야 합니다. Sudoswap, Magic Eden, gem.xyz 등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들 또한 제한된 체인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바는 NFT Marketplace가 어떤 체인을 지원하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한 지갑으로 거래 가능한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강력한 IP를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패션 및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문화를 선도하는 NFT 프로젝트들 또한 하바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핑거랩스가 개발 및 운영 중인 선미야, 명품 패션 NFT 및 메타버스인 알타바, 애니버스 NFT의 가치는 어떤 체인에서 발행되었는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NFT의 기반이 되는 IP와 그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테라와 솔라나 체인에서 발행된 여러 NFT 프로젝트들은 강력한 IP 파워, 기발한 아이디어, 탄탄한 커뮤니티를 갖췄을 지라도 ‘잘못된’ 체인에서 발행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프로젝트가 끝나거나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바는 NFT 자산들이 여러 체인 간 자유롭게 이동하고 타 체인의 금융, 게임, 거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하여 NFT의 프로젝트의 수명이 발행된 체인의 존폐 여부에 달려있거나, NFT 프로젝트에 필요한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타 체인에 존재하는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고 각 NFT 프로젝트들의 핵심 가치들이 체인과 관계 없이 유지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Game-Fi 분야의 파트너로는 메타보라, XPLA, 엠게임, 네오핀, 플레이원게임즈, 클레이다이스, 퍼플레이가 있습니다. Game-Fi(P2E)는 DeFi, NFT와 함께 지난 강세장을 대표하는 섹터로 최근 3년간 많은 WEB3 게임들이 출현했고, 국내 대형 게임사들 또한 게임 생태계의 전부 또는 일부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며 WEB3 진출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게임사들과 게임 프로젝트들이 하바 생태계에 합류하기로 결정한 주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타 체인으로의 이동 또는 확장을 위함입니다. Game-Fi 프로젝트들의 유저들은 현재 동남아와 남미 국가의 유저들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사용자들은 Klaytn 체인을 거의 이용하지 않아 실제 게임 유저들의 접근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하바를 통해 BSC 등 동남아 유저들이 선호하는 네트워크로 영역을 확장하여 유저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게임 프로젝트들이 앱 체인(App-specific chain)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 하바를 통해 타 체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게임사들은 최근 테라 체인, FTX의 몰락으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충분한 자금과 개발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형 게임사들은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단일 게임 서비스를 위한 특화 체인, 이른바 ‘앱 체인’ 개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앱 체인을 기반으로 게임 서비스가 출시될 경우 체인 운영 자체를 회사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디파이와 NFT Marketplace 등 게임 생태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해당 체인에 구현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하바를 통해 NFT 자산을 타 체인으로 옮겨 다른 네트워크의 서비스를 활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 Tech/Infra 분야의 파트너로는 헥슬란트, 그라운드X, 노드인프라, 디스프레드, 마이시스 브라우저, 템코가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HIIP(HAVAH Interchain Infra Partnet)로서 하바 생태계에서 모든 거래의 유효성과 정확도를 검증하는 검증자 역할과 노드(플래닛) 운영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HIIP은 일반적으로 밸리데이터라는 단어로 사용되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그라운드X와 헥슬란트, 마이시스 브라우저 등 기술 기반 회사들은 각 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코어 기술과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 WEB3 브라우저를 통해 하바의 인터체인 플랫폼이 더욱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보다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할 계획입니다. 디스프레드와 노드 인프라는 그간의 벨리데이팅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플래닛 운영 대행 서비스, NFT 프로젝트를 위한 인덱서 개발, 하바 네트워크 안정성을 위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기술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하바가 드디어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하바의 비전을 믿고, 하바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큰 결심을 해주신 커뮤니티 여러분들과 에코시스템 참여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기존의 사용성이 없는 NFT도 하바 플랫폼으로 가져오면 새롭게 태어납니다.”

 

 

작년부터 하바는 블록체인 대중화를 표어로 삼았습니다. 디지털 자산의 연결을 쉽게 하고, 체인간의 장벽을 낮추겠다는 목표, 하바 TF 에코시스템 참여자들과 함께 달성해가며 NFT 세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medium.com/havahofficial/%ED%95%98%EB%B0%94-tf-ecosystem-triple-functional-ecosystem-%EC%9D%84-%EA%B3%B5%EA%B0%9C%ED%95%A9%EB%8B%88%EB%8B%A4-17452263fa32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