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드 달러(bnUSD)와 테라USD(UST), 두가지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비교
많은 사람들이 밸런스드 달러(Balanced Dollars)가 (1달러)페그를 유지하는 방법과 리밸런싱 메커니즘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질문합니다.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이미 익숙한 것과 비교해서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ICX와 bnUSD의 관계는 LUNA와 UST의 관계와 가장 유사하므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LUNA와 UST
UST는 미국 달러(USD)에 대한 가치(Peg)를 유지하기 위한 알고리즘 스테이블($1 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코인입니다. LUNA를 소각해서 발행할 수 있고, LUNA에서 수수료를 뺀 USD 가치로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LUNA/UST를 위한 테라스왑(TerraSwap) 유동성 풀이 가장 좋습니다.
* 간단하게 설명하기 위해, 모든 수수료는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거래자가 UST를 가지고 있고, LUNA를 구매하려는 경우 2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1. 테라스왑 유동성 풀을 사용하여 LUNA 가격만큼의 UST로 구매합니다.
2. LUNA의 실제 시장 가격을 기반으로 하는 Terra 코어 블록체인 기능을 사용하여, UST를 소각하고 그 만큼의 LUNA를 발행합니다.
주어진 시간에 이 두 선택 중 하나는 거래자로 하여금 더 나은 가격을 제공하며 차익 거래 기회도 주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차익 거래 기회가 선택 1과 선택 2 사이의 가격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동성 풀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 참고자료 "유동성 풀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첫 번째".)
시나리오:
테라스왑: 1 LUNA = 75 UST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LUNA = 75 USD
이제 LUNA의 시장 가격이 50달러로 떨어졌다고 가정해봅니다.
테라스왑: 1 LUNA = 75 UST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LUNA = 50 USD
이제 시장 가격과 테라스왑이 제공하는 가격 사이에 명확한 가격 차이가 생겼습니다.
100 UST를 보유 중인 차익거래 거래자인 철수는 이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철수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자금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00 UST를 소각하고 2 LUNA를 발행합니다.
2. 테라스왑에서 2 LUNA를 150 UST에 판매합니다.
3. 테라스왑의 가격이 (거래소의) 시장 가격으로 맞춰질 때까지 (계속 반복하여 차익을 얻는 작업을 계속)합니다.
이 시나리오의 결과적으로 UST의 가치(Peg) 유지를 돕기 위해 모든 LUNA 보유자들을 희석하고, 철수는 차익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LUNA의 유통량(Circulating Supply)을 증가시키고 UST의 유통량을 감소시킵니다.
ICX와 bnUSD
bnUSD 역시, 미국 달러(USD)에 대한 가치(Peg)를 유지하기 위한 알고리즘 스테이블($1 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코인입니다. UST와 달리 bnUSD는 처음에 사용자가 ICX를 담보로 잠그고 그 레버리지 이용한 대출(Borrow)을 통해서 bnUSD를 발행합니다.
밸런스드는 또한 bnUSD를 자동으로 발생/소각하며 $1 가치(Peg)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하도록 리밸런싱(Rebalancing)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밸런스드의 sICX / bnUSD 유동성 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리밸런싱 범위와 모든 수수료가 0%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bnUSD 시스템은 LUNA/UST 모델과는 조금 다르게 동작합니다: 잘못된 가격 책정의 이점은 철수뿐만 아니라 bnUSD를 발행한 모든 사람들에 의해 실현됩니다.
만약, 거래자가 bnUSD를 가지고 있고 ICX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거래자의 선택은 하나입니다. 밸런스드의 유동성 풀을 사용하여 ICX 가격만큼 bnUSD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밸런스드는 외부 차익 거래를 사용하지 않고도 유동성 풀의 가격을 수정하는 자동화된 메커니즘인 리밸런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밸런스드: 1 ICX = 40 bnUSD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ICX = 4 USD
이제 ICX의 시장 가격이 2달러로 떨어졌다고 가정해봅니다.
밸런스드: 1 ICX = 40 bnUSD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ICX = 2 USD
이제 시장 가격과 테라스왑이 제공하는 가격 사이에 명확한 가격 차이가 생겼습니다.
100 UST를 보유 중인 차익거래 거래자인 철수는 이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철수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자금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ICX의 시장 가격과 밸런스드가 제공하는 가격 사이에 명확한 가격 차이가 생겼습니다.
(이것은 UST에서도 기술적인 면에서 상황이 변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UST에서는) 철수가 차익 거래를 하지만, 대신 밸런스드는 리밸런싱이라고 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의 사항: 차익 거래 거래자들은 가격이 변경될 것임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이에 초점을 맞추지 않겠습니다.)
리밸런싱은 밸런스드 DEX(스왑)에서 bnUSD와 교환하여 대출자(Borrowers)들로부터 담보로 맡겨진 일부 ICX 담보를 판매하여, 본질적으로 bnUSD에 대한 상환 메커니즘을 허용합니다. 그리고 나서 bnUSD는 대출자들의 빚을 (ICX의 시장 가격 대비) 유리한 가격으로 갚는 데 사용되고 소각됩니다.
다음은 리밸런싱을 위한 자금 흐름의 예입니다.
1. 5M ICX는 총 bnUSD 부채에 비례하여 담보 풀에서 제거됩니다.
2. 5M ICX는 밸런스드에서 20M bnUSD에 판매됩니다.
3. 20M bnUSD는 대출자의 부채(총 bnUSD 부채에 따른 비례)를 갚는 데 사용하고 소각 됩니다.
4. 밸런스드의 ICX 가격이 (거래소의) 시장 가격과 맞춰질 때까지 계속됩니다.
결과적으로 이 거래는 모든 밸런스드 대출자들의 ICX 담보의 일부를 (시장 가격 대비) 유리한 가격에 판매하여 bnUSD의 가치(Peg)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ICX의 유통량(Circulating Supply)을 증가시키고 bnUSD의 유통량을 감소시킵니다.
결론
높은 레벨에서 보면, bnUSD는 보이는 것만큼 복잡하지 않습니다.
bnUSD에 대한 수요 증가는 더 많은 ICX를 잠그(Lock)고, UST에 대한 수요 증가는 LUNA를 더 많이 소각(Burns)시킵니다(부록 참조).
ICX는 기술적면에서 소각까지 되지는 않았지만 UST가 소각될 때까지 LUNA가 유통되지 않는 것처럼 bnUSD가 소각될 때까지 유통되지 않습니다.
UST와 bnUSD의 스테이블($1달러 가치를 유지하는) 메커니즘의 차이점은 경제적(Economical)이라기 보다는 (잠김과 소각정도의) 기술적인 것입니다.
제 목표는 이 게시물을 통해 밸런스드 제품의 내부 작동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하고 업계 전문 용어의 교묘한 속임수를 꿰뚫어보고 경제성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어떻게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인식할 수 있도록 밸런스드 사용자들과 지지자들로 하여금 제품을 사용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때 더 많은 자신감을 주는 것입니다.
부록
나는 ICX의 잠금(Locking)과 LUNA의 소각(Burning)을 각각 bnUSD과 UST로 발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위의 예를 반대로 준비했습니다.
LUNA 소각과 UST 발행
시나리오:
- 테라스왑: 1 LUNA = 50 UST
-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LUNA = 50 USD
이제 LUNA의 시장 가격이 상승한다고 가정해봅니다.
- 테라스왑: 1 LUNA = 50 UST
-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LUNA = 100 USD
이제 시장 가격과 테라스왑이 제공하는 가격 사이에 명확한 가격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2개의 LUNA를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 거래자인 철수는 이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철수가 이익을 얻기 위해 자금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LUNA를 소각하여 200 UST를 만듭니다.
2. 테라스왑에서 200 UST를 4 LUNA에 판매합니다.
3. 테라스왑의 가격이 시장 가격으로 맞춰질 때까지 이 작업을 계속됩니다.
ICX 잠금 및 bnUSD 발행
시나리오:
- 밸런스드: 1 ICX = 2 bnUSD
-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ICX = 2 USD
이제 ICX의 시장 가격이 4 USD로 상승한다고 가정해봅니다.
- 밸런스드: 1 ICX = 2 bnUSD
- 거래소의 시장 가격: 1 ICX = 4 USD
이제 ICX의 시장 가격과 밸런스드가 제공하는 가격 사이에 명확한 가격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이 예제 시나리오에서 리밸런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봅시다.
1. 밸런스드 대출자(Borrowers)들을 대신해서 담보에 비례하여 20M bnUSD가 자동 발행합니다.
2. 20M bnUSD는 밸런스드에서 (시장가격 대비) 유리한 가격 10M ICX에 판매됩니다.
3. 10M ICX는 총 bnUSD 부채를 기준으로 대출자의 담보에 비례해서 추가됩니다.
4. 이는 밸런스드의 ICX 가격이 시장 가격과 같아질 때까지 계속됩니다.
출처: https://blog.balanced.network/bnusd-vs-ust/
- [2024/12/12] [제안] 밸런스드, 솔버 기능을 위한 대출 및 제한 설정 (BIP-103 / DeFi)
- [2024/12/03] 솔라나 x 밸런스드, ICON을 통한 크로스체인 연결 (SOL / jitoSOL 코인 / DeFi / 디파이 / BALN / ICX)
- [2024/11/28] 스텔라 x 밸런스드, ICON을 통한 크로스체인 연결 (DeFi / 디파이 / BALN / ICX)
- [2024/11/28] 파라오 DEX에 AVAX/bnUSD 풀이 인센티브 활성화 및 유동성 공급 방법
- [2024/11/25] [제안] 밸런스드: 스테이블 안정화 기금 한도 증가 (투표 / DeFi / T-Bill / 미국 국채 / USDC / USDT)
- [2024/11/20] [제안] 밸런스드 토큰(BALN) 크로스-체인 지원 (DeFi / BIP-99)
- [2024/11/15] afSUI, haSUI, vSUI 유동성 수이 토큰 담보 대출 출시! (크로스-체인 / DeFi / bnU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