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CON 커뮤니티 여러분,
아마도, 지금이 ICON의 2023년 전략과 집중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 적당한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icon.community 블로그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Messari에서 올해 이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혹시, 이 내용을 놓친 분들을 위해 우선 링크를 안내드리겠습니다.
icon.community 블로그: http://www.iconkr.com/news/112343
Messari의 ICON 프로필: https://messari.io/report/icon-more-than-an-ico-relic
2020년 12월, ICON 재단은 ICON 네트워크에 EVM 호환성을 추가하는 레이어-2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하였습니다. 이것은 BTP를 통해 ICON에 대량의 블록체인 연결을 만들기 위한 조직 전략의 일환의 작은 조각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작년에는 예기치 못한 가스 수수료 문제로 인해 BTP의 일정을 수정해야 했으며, BTP가 채택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못했습니다. BTP가 지연됨에 따라. 그 사이, 우리는 브리징 솔루션인 ICON Bridge를 도입하여 중앙 집중식 릴레이어를 사용하여 가스 수수료 문제를 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CON Bridge를 출시함으로써 우리는 BTP를 계속 구축하면서 파이프 라인에 있는 블록체인을 계속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TP 개발과 체인 통합이 배경으로 있었지만, 상호 운용성 분야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dApp들이 많은 블록체인들에서 여러 인스턴스를 운영하는 것이 보안이나 사용성 면에서 별로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에 따라 dApp들은 자신의 홈-체인에서 크로스-체인 상호 작용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상호 운용성 솔루션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두 가지 경로를 고려했습니다:
1) BTP를 통해 블록체인들을 ICON 네트워크에 순차적으로 통합해나가는 것과
2) 다양한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에 걸쳐 xCall을 배포하는 것입니다.
저는 상호 운용성 솔루션의 성공적인 채택 전략으로는 확장성과 맞춤성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요인을 평가한 결과 멀티-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에 걸쳐 xCall을 서비스로 배포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ICON을 허브로 하는 BTP 네트워크를 성장시키는 것은 우리의 속도와 자원 제한으로 인해 제한적일 수 있지만, xCall 서비스는 더 넓은 업계의 속도를 활용하는 동시에 BTP만으로는 지원하기 어려운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DApp들은 xCall과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의 집합에 배포된 블록체인 간 크로스-체인 기능을 즐기기 위해서는 xCall과 상호 작용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전략의 변화로 보조금 배분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가 필요했습니다. BTP 및 xCall의 채택 확대에 중점을 두기 위해, 삭감된 보조금 중에는 ICE 및 SNOW 프로젝트의 자금도 포함되었습니다. 제품 시장 적합성을 찾기 어려웠고, 유지 관리에도 상당한 자원이 필요한 EVM-레이어에 계속해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나는 이러한 결정이 ICON 생태계에 ICE와 SNOW가 가져올 기회를 기대하며 돈과 시간, 관심을 투자한 많은 커뮤니티 멤버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절실히 알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나는 진심으로 미안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것이 ICON의 새로운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는 옳은 결정이었음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며, 우리는 그로 인해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믿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트윗: https://twitter.com/minterchain/status/1637933371769618432
- [2024/12/17] 아이콘 네트워크 2025 살짝 엿보기 (민킴 / 엑스 / 트위터 / ICON / ICX 코인)
- [2024/12/09] 민킴이 말하는 아이콘의 NOL(네트워크 소유 유동성 자산 / ICON / ICX 코인 / 재단 파운더)
- [2024/12/03] 민킴: 실패에서 배우고, 지속 가능성을 고려합니다 (2024.12.03 / 엑스 / 트윗 / 아이콘 / ICON / ICX)
- [2024/11/07] 민킴 엑스: 대통령선거 이후 오바마의 글을 인용 (2024.11.7 / 동의 / 헌신 / 원칙 / 트위터)
- [2024/10/25] 민킴 엑스: 거래소 체인에 관해 (구 트윗 / 바이낸스 / BNB / 베이스 / BASE / 크라켄 / INK)
- [2024/10/11] 민킴 엑스: ICON에 진심 (구 트윗 / 2024.10.11)
- [2024/07/10] 민킴님 엑스 (트윗 / 2024.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