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ETRI, 조작 및 삭제불가한 신뢰보장 데이터 플랫폼 개발 (파라메타)

김똥글

출처: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9559

 

 

02.jpg

 

본 연구에서는 기존 블록체인과 비교하여 5% 이하의 저장 공간만을 사용, 대규모 트랜잭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간 효율과 처리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레이저 코딩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블록체인의 기본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비잔틴 장애 내성을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저장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인덱스 방법을 선택하고 검색에 이용할 수 있다. 

 

 

ETRI는 1백만 건의 데이터 실험 시 기존 검색 속도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성능을 보였으며 다차원 인덱스, 멀티레벨 인덱스, R-Tree 인덱스 등 다양한 인덱스 형식을 지원하며 내용기반, 시계열, 시공간 등 다양한 검색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번 연구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데이터 주권 보장 블록체인 데이터 관리기술” 두 개 과제의 연구 결과물이다. 

 

공동연구기관으로 서울대, 서강대, 포항공대, ㈜시티랩스, ㈜파라메타, ㈜비아이매트릭스, 제주특별자치도가 협력하고 있다. 

 

 

연구진은 향후, 기술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외 특허 30건이 출원 중이고 2건이 특허 등록되었다. 특히, 핵심 특허 2건 “비잔틴 장애 내성 보장 블록체인 데이터 분산 저장에 관한 기술”, “파운틴 부호기반 블록체인 데이터 분산 저장에 관한 기술”은 한국, 미국, 독일, 일본 4개국에 동시 출원 중이다. 또한, 선도적 연구 결과는 SIGMOD, ICLR, CVPR, EuroSys 등 최우수학회에서 논문으로도 발표됐다.

 

 

향후 연구진은 대용량 데이터의 프라이버시와 소유권을 보장하며 블록체인 내부에 직접 저장하는 방법과 무한히 확장하는 인덱스를 효과적으로 저장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진은 다양한 산업 분야 활용성 증대를 위해 교통, 환경, 의료와 같은 분야에서도 서비스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