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인터체인에 밸런스드를 도입 (코스모스 / IBC / 크로스체인 DeFi / 디파이 / 아이콘 / ICX)

김똥글

 

코스모스 공식 블로그(https://blog.cosmos.network/)에 게시된 글입니다.

 

 

01.png

 

 

밸런스드(https://app.balanced.network/)는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서 설계된 DeFi(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입니다.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과 거래소의 본거지로, 연결된 블록체인 간에 네이티브(메인넷 체인 그대로의) 자산을 스왑하고 전송할 수 있으며, 암호화폐를 담보로 사용하여 bnUSD를 빌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2024년 8월 기준) 8개의 블록체인이 연결되었고, 앞으로 더 많은 블록체인이 연결될 예정인 밸런스드는 선도적인 크로스-체인 DeFi 프로토콜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밸런스드는 인터체인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너머로(외부 체인들과도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드가 IBC를 채택한 이유

 

밸런스드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있는 모든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많은 블록체인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BC(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protocol)를 사용하면 밸런스드가 코스모스 SDK 기반의 모든 체인에 더 쉽게 연결할 수 있으므로 IBC를 채택하는 것은 논리적인 선택이었습니다.

 

 

모든 연결은 IBC와 같은 상호운용성 프로토콜과 호환되는 크로스-체인 메신저아이콘(ICON)의 GMP(General Message Passing) 기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크로스-체인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GMP는 최소 2개의 릴레이를 사용하여 체인 간에 메시지를 전송하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중 프로토콜 검증(Multi-Protocol Verification)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IBC를 구현하는 동안 개발자들은 밸런스드가 연결하는 모든 IBC 체인에서 하드포크를 요구하지 않고도 통신 채널을 열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개발자들의 접근 방식은 성공적이었고, 밸런스드는 다양한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데 필요한 안전성이나 유연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IBC의 높은 보안 표준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밸런스드: 단순함을 위해 만들어진 크로스-체인 DeFi


밸런스드는 복잡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하나의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든 모든 블록체인을 한꺼번에 사용하든 네이티브(메인넷 체인 그대로 사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연결된 체인 간에 암호화폐를 스왑하고 전송할 수 있으며 AVAX, BNB, BTC, ETH, INJ등의 자산을 담보로 예치하여 밸런스드의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인 bnUSD를 빌릴 수도 있습니다. 

 

 

02.png코스모스(Cosmos) 기반 자산을 다른 블록체인의 암호화폐로 스왑하도록 설정된 밸런스드의 '거래' 인터페이스

 

 

03.png

인젝티브(Injective)의 INJ 토큰으로 bnUSD를 대출하도록 설정된 밸런스드 '대출' 인터페이스

 

 

각 블록체인 연결은 네이티브 토큰(Wrapper-Free / 래핑되지 않은 메인넷 토큰 그대로)을 지원하므로, 연결된 다른 모든 체인에서 즉시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밸런스드는 이전까지 흩어지고, 같혀있던(Siloed) 생태계 간에 가치를 이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체인이 추가 연결될 때마다 거래 가능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크로스 체인 거래소는 보유한 유동성 자산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각 체인 연결의 시작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밸런스드 커뮤니티는 ICON 네트워크와 경제적 안치(병합/Economic Enshrinement)이 되었습니다. ICON은 블록체인 배출량의 일부를 사용하여 연결된 각 체인의 네이티브 자산을 매입하고, 이를 bnUSD와 함께 유동성 자산으로 공급합니다. 그 대가로 밸런스드는 수익의 50%를 사용하여 ICX를 구매하고 소각하는 데 사용합니다. 밸런스드는 투명한 온-체인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밸런스드 통계(Balanced Stats) 페이지의 아이콘 안치(ICON enshrinement) 섹션을 통해 각 당사자가 기여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밸런스드에 공급되는 모든 유동성 자산들은 ICON 블록체인에 보관되며 스왑 시점에 대상 체인으로 전송됩니다. 또한, 경험을 단순화하기 위해 BTC와 ETH와 같은 다중 변형 자산(Multi-Variant Assets)은 각각 단일 유동성 풀을 가진 단일 토큰으로 표시됩니다. 유동성 자산을 통합하는 밸런스드의 접근 방식은 파편화를 방지하여 원활하고 가격 오차범위를 최소화(Low-Slippage)하는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드가 인터체인에 기여하는 방법

 

밸런스드와 연결되는 모든 블록체인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연결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스모스 SDK 기반 아치웨이(Archway)와 인젝티브(Injective)의 경우 연결이 이미 완료되었으므로 코스모스 SDK 기반 이 외에도 아비트럼(Arbitrum), 아발란체(Avalanche), 베이스(Base), BNB 체인, 하바(Havah), ICON과 같은 블록체인과도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연결된 체인들은 INJ에서 지원하고 있는, 모든 체인에서 래핑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인 bnUSD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크로스-체인 대출이 출시됨에 따라 연결된 체인들은 점점 더 활용도와 지원 범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스테이블 화폐를 대출함으로써 네이티브 자산의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밸런스드로 크로스-체인을 사용해보세요

 

밸런스드를 사용하면 여러 블록체인에서 암호화폐를 쉽게 스왑, 전송,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체인과 토큰이 정기적으로 추가되므로 https://app.balanced.network/를 방문하여 가능성을 살펴보세요.

 

 

다음 업데이트가 궁금하신가요? 2024년 남은 4개월 동안 밸런스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업데이트를 출시하여 더욱 활용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 옵티미즘(Optimism), 폴리곤(Polygon), 솔라나(Solana), 수이(Sui), 스택스(Stacks), 스텔라(Stellar) 블록체인들과의 연결 추가

- 집중된 유동성(Concentrated liquidity) 기능 적용해서 밸런스드가 적은 유동성으로 가격 오차 범위를 더욱 줄일 수 있도록 최적화

크로스-체인 토큰 표준개발팀은 밸런스드에서 핵심 유동성 풀을 생성하여 사람들이 토큰을 '래핑 없이' '연결된 체인 전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

 


밸런스드의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웹사이트 방문 또는, 데모를 통해 체험하거나,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또한 엑스(구 트위터)에서 밸런스드를 팔로우하거나, 디스코드의 밸런스드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

 

 

 

 

출처: https://blog.cosmos.network/bringing-balanced-to-the-interchain-ff598e2af783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