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docs.google.com/document/d/1lPX6veWNTqN1QOz4zeyjc57pvWw3ObVkVkcESbE3428/edit#
IISS3.0 이란?
IISS3.0에서는 유권자, P-Rep, 기여자 간에 보상을 균형을 좀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ICON 생태계에 대한 약간의 조정을 제안합니다.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협업부분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3.0을 통해, 우리는 네트워크 자원의 좋은 사용을 보장하면서 (P-Rep) 팀간 노력과 계획들을 증폭시키고자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P-Rep(대표자) 보상에 대한 곡선을 평평하게 만들었고, 그들이 받는 투표수에 대한 중요도를 줄였습니다. 또한 P-Rep들이 기여 제안 기금 관리를 통제해서, 생태계 성장을 위한 직접적인 기부금을 제공합니다.
P-Reps는 서로 협력하여 중복적인 부분에 (노력과)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필요한 인프라, 어플리케이션 및 마케팅 계획을 효율적인 방식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이 솔루션이 P-Rep들에게 계획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균형을 제공하며, 네트워크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3.0은 추가적인 인플레이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업그레이드이며, 현재 디자인과의 비교가 가능할 것입니다.
일별 ICX 분배 그래프 / IISS 2.0 vs 3.0
어떻게 되는 겁니까?
CPF는 P-Rep들이 기존 인플레이션을 1% 이상의 위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것이 P-Rep의 역할과 기여 제안서(이전의 DBP/EEP라고 표기)의 역할을 보다 잘 맞고, 생태계는 개인 대표자에 대한 신뢰 검증 필요성 부분을 줄여줍니다.
더 나아가, 강력한 기여자들이 그들의 노력에 대해 직접적인 보상을 받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CPF를 통해.. 개발자 그룹, 아이콘유저, 보조 P-Rep, 심지어 메인 P-Rep들 까지도 직접적이고 투명하게 그들의 기부를 후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의 보상 곡선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그리고 자금조달이 CPF로 어떻게 이동하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제곱근법은 보상을 위한 곡선을 평평하게 합니다.
채권 요건
이 제안의 또 다른 핵심은 P-Rep이 갖추어야할 기본 사항으로, 네트워크의 "skin in the game(자신의 책임을 안고 현실에 참여하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계획한 디자인과 맞지 않은 리스크 밸런스를 가진 부분이 있습니다. 시간과 노드 비용을 제외하면, P-Rep들은 잠재적으로 6%의 급격한 하락할 수 있는 유권자들에 비해 위험에 처한 ICX 담보물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네트워크의 성숙도와 안정성을 고려할 때, (불량 P-Rep에 대한 제재로 인한) 삭감이 일어날 것 같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이것에 변경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3.0 제안에서는 ICX 유권자의 잠재적 소각부분은 제외할 것입니다. 이것은 유권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P-Rep들은 위임금액의 6%로 채권을 발행합니다.
예를 들어, P-Rep이 100만표를 얻었을 경우, P-Rep은 6만 ICX를 채권으로 보유해야 합니다.
거버넌스 슬래싱(삭감/Slashing)
또한, 우리는 거래소와 수동적인(Passive) 노드의 가입을 막기 위해 보다 엄격한 거버넌스 슬래싱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트워크 제안은 1일에서 -> 3일로 증가하여, 팀이 투표권을 제출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2. 모든팀이 투표할 수 있도록 투표가 더 이상 다수결에 근접하지 않을 것입니다.
3. 네트워크 제안서 투표 누락: 필요한 채권의 20% 삭감 (슬래싱)
4. i_rep의 범위를 벗어나 제출: 필요한 채권의 20% 삭감 (슬래싱)
범위 = 현재 u_rep에서 50%(+/-)
5. P-Rep들이 i_rep에 정기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함
기본 P-Rep에만 적용
6. 기부 제안 투표 누락 (현재 활성화 상태 아님): 필요한 채권의 20% 삭감
추가 위임을 방지하는 기능
마지막으로, 노드가 투표를 받지 못하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이콘 재단(ICON Foundation) 노드는 이러한 요구의 명확한 예입니다.
아이콘 재단팀은 커뮤니티가 다른 팀에게 위임하도록 꾸준한 요청과 노력을 했지만, 안타깝게도 여전히 투표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른 노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삭감(Slashed)이 두려워서 거버넌스에서 영구적으로 관심을 끊으려는 사람들
- ICX 채권을 계속 늘리고 싶지않은 기타 고객
- 거래소 및 수동(Passive) 셀프 위임 노드
- [2023/12/21] 아이콘의 경제 정책 변경 IISS 4 (토론 진행 중 / 일정 / ICON / ICX 코인)
- [2022/11/14] [요약] 아이콘(ICX) 토큰 경제 시스템 (토크노믹스 / 인플레이션 / 디플레이션 / 유통량 / 발행량 / 무한발행?) (2)
- [2022/04/18] ICON 거버넌스란 무엇인가요? (ICX / 코인 / P-Rep / 노드 / 검증자)
- [2022/04/18] ICON 거버넌스 (아이콘 / ICX / 코인 / P-Rep / 노드 / 검증자) (2)
- [2022/02/03] 아이콘(ICX) 토큰 경제 (Tokenomics / IISS 3.1 / 보상 / ICON 시스템 / 스테이킹 / 블록생성) (1)
- [2021/12/06] IISS 3.1 : 낮아진 인플레이션 (ICON2.0 보상 시스템)
- [2021/11/24] ICON, 다음주 IISS 3.1 적용 예상 (1)
- IISS3.0 요약-
- P-Rep들은 받은 투표수의 6% 만큼의 ICX를 보유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어야한다)
- 거래소및 기여를 하지않는 (물량빨 셀프 투표) P-Rep들을 위해 거버넌스를 좀더 빡빡하게 굴릴 것
- 그러기 위해, 참여도가 낮고 아이콘에 관심이 없는 P-Rep들은 리스크를 줄 것
- 아이콘재단 투표율 너무 높다고 하지말라는데 왜자꾸함? 투표 그만 받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만들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