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파트 1 - 소개
파트 2 - 스테이블 코인, 대출(Borrowing/대출받는) 그리고 밸런스드 네트워크(Balanced Network)
파트 3 - 머니 마켓, 대출(Lending/대출해주는) 및 OMM 네트워크
파트 4 -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 : 유니파이(Unifi) 및 아이콘풀(ICONPOOL)
파트 5 - Optimus를 통한 수익 최적화
파트 6 - DeFi가 잘못되는 경우
파트 7 - ICON을 통한 이자농사 전략
파트 8 - ICON이 디파이를 통해서 얻는 이점
지난 1년 동안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면, "디파이(DeFi)"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DeFi는 "탈중앙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줄임말로, 2020년 내내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며, 과도한 홍보등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남겼지만, 장기적으로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을 준비가 되어 있는 블록체인 업계의 새로운 생태계입니다.
소수의 엔터프라이즈 개발자, 팀의 노력 덕분에 디파이는 ICON 네트워크에서도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에는 중요한 프로젝트들이 시작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디파이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어렵고, 다소 두려운 개념으로 남아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디파이에 대한 유일한 인식은 2020년 여름과 가을, 블록체인 미디어 매체를 강타한 부정적인 헤드라인의 뉴스들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디파이의 위력과 유용함에 대해서 간과해서는 안되며, 디파이가 일반적으로 단순히 블록체인을 위해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ICON의 개별 아이콘유저(ICONist)와 ICON 네트워크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해야합니다.
이것이 제가 이 가이드를 작성한 이유이며, 완전한 초보자들도 디파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일 것입니다. 더 중요한 점은 이 가이드를 통해, 당신이 ICON에서 제공하는 디파이를 통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위험효소를 인지해야 함)
이 가이드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이 글은 디파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블록체인 전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볼 것입니다. 그런 다음 ICON에서 이미 구축되어 실행중이거나, 곧 출시 될 다양한 디파이 구성 요소들을 세분화 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가이드는 순서대로 읽음으로 써, 이 가이드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부 파트에서는 이전 파트의 개념 용어를 참조하므로 균일하게 읽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중앙 집중식 금융 vs. 분산형(탈중앙) 금융
분산형 금융을 가장 잘 비유할 수 있는 것은 중앙 집중식 금융입니다. 또는 더 일반적인 "금융"입니다. 이 용어는 오늘날 존재하는 기존 금융 시스템을 말하며, 그 동안 수백 년 (또는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존재 해 왔습니다.
금융의 핵심에는 돈이 있습니다. 그것이 이빨이든, 금이든, 미국 달러든 간에, 사람들은 가치를 저장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기 위해 일종의 돈을 사용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화폐를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화폐는 정부에 의해 개발, 생산, 통제되고 있는 분명한 중앙집중 방식입니다.
비트코인!?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여러분은 분명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에서 비트코인을 분산형 통화로 간주하겠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통화로 적용은 가능하지만, 분산형 금융 시스템에서 무조건 통화로 작동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제한된 기술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더리움은 가능합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자동화 거래/계약)를 구축, 배포 및 실행할 수 있는 기술으로 인해 가장 주목할만한 디파이 프로젝트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중앙 집중 권한이 없어도 해당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는 기술 없이는, 분산형 금융 시스템을 가질 수 없습니다.
이더리움은 그러한 목적에 부합합니다.
ETH은 통화에 비교하기에 더 적합하며. 그것은 가치 교환 방식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생태계 전반에 걸쳐서 말이죠.
마찬가지로 ICON의 디파이에 관련해서는 ICX는 우리의 통화 역할을 합니다.
좋아요, 우리는 돈이 있습니다. 이제 뭐가 필요하죠?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 있는 다른 도구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 앞서 돈과 통화를 언급했지만, 중요한 것은 금융 시스템이 작동하게 하는 것은 안정적인 통화입니다. 즉, 통화의 가치는 단기적으로 크게 변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TH와 ICX는 디파이에서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지만, 다행히 스테이블 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의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거래소 : 거래소는 통화, 주식, 상품 또는 기타 유동 자산의 원활한 거래를 촉진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우리는 바이낸스 또는 코인베이스와 같은 전통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에 익숙하지만, 주식 시장과 같은 전통적인 금융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중앙 집중화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탈중앙 금융은 중앙 집중 권한 없이 유동 자산을 거래 할 수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덕분에 우리는 유니스왑(Uniswap)과 같은 AMM (Automated Market Maker / 자동 중계자) 또는 탈중앙 거래소를 통해 자산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 : 건전한 금융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신용과 부채에 접근 할 수있는 능력입니다. 전통적인 금융에서 이 작업은 보통, 은행 및 신용 카드 회사와 같은 금융 기관에서 수행합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자신들의 내부 기준(표준) 또는 규제의 한계로 인해 어떠한 이유로든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 거래에 대한 접근을 거부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탈중앙 금융은 대출할 자금이 있거나, 자금을 빌릴 수있는 대가로 제공 할 담보가 있는, 한 누구에게나 신용 거래를 제공하거나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러한 모든 도구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기업들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경제 성장 (전통적 또는 블록체인적 의미에서)을 위해 왜 필요한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두 당사자 간의 가치 이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통화가 필요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암호화폐와 같이 불안정한 통화는 급격한 가치 변동으로 인해 거래를 더 어렵게 합니다.
거래소의 존재는 유동성을 제공하는 시장에서 두 당사자 간의 쉽고 안정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거래소는 자산을 팔거나 구입하려고 할 때, 자산이나 통화 보유를 강제하지 않고, 전체적인 경제를 고려해서 자원을 더 잘 분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최적의 소비라고 생각한다면, 그들은 쉽게 주식을 소유할 수 있이며, 만약 그들이 주식 대신 다양한 유동성을 갖고 싶다면, 그들은 주식을 쉽게 팔 수 있습니다.
거래소가 없다면, 그들은 구매자 (또는 판매자)와 거래에 대해 적절한 가격을 찾기 위해,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고, 자산을 보유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거래소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한편, 대출은 신용이 경제 시스템을 통해 이어지도록 합니다. 신용의 가용성(사람들이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은 생산적인 자원(예: 토지, 노동력 또는 사업체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어지며, 이것은 경제를 성장시키고 경제 활동을 확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은 자신의 현재 가진 금액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기 위해 돈을 빌립니다. 신용이 없다면, 이러한 추가적인 경제 활동을 수행할 능력이 없습니다. 신용을 활용해서, 그들은 그들이 가진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 부채와는 다른 유형의 부채이며, 일반적으로 훨씬 덜 생산적인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모든 범주는 생산성 및 활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를 기존의 금융 시스템에 추가합니다.
이렇게 보면, 분산형 금융이 기존의 금융 시스템과 똑같은 일을 하고자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디파이가 하는 일은 중앙 집중 권한 없는 분산 된 병렬 금융 산업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는 기존의 금융 시스템에서 제외 될 수 있었던 사람들을 위한 금융에 대한 접근이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와 함께 여러 가지 이유로 거래를 방해 할 수있는 중앙 집중식 독립체(entities)가 더 이상 없다는 사실입니다.
단점으로는 스마트 컨트랙트 실패 및 해킹을 포함하여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블록체인 산업을 살펴보면 본질적으로 블록체인에 완전히 새로운 경제 구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노력의 가장 단순한 형태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도구들과 애플리케이션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ICON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ICON의 핵심 목표와 기술은 기업에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또한 모든 종류의 활동을 용이하게 하는 방식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ICON에서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아이콘루프는 계속해서 기업들의 채택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ICON 네트워크에서 번창하는 경제 시스템의 시작될 수 있지만, 그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열쇠는 기능적이고 강력한 디파이 툴 세트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그 노력은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 중 일부는 매우 기초적인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나는 이러한 개념은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장 오랫동안 겪었던 문제들 중 하나는 디파이와 관련된 약간의 오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디파이가 2020년에 가격 거품이 있었지만, 다른 유행들처럼 사라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마치 2017년 ICO 붐처럼). 저 또한 일부 사람들이 ICON이 디파이 게임에 "너무 늦었다" 표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과대 광고가 디파이 생태계를 "떠났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논쟁들로 인해, 궁극적으로 디파이의 요점을 놓치게 됩니다.
디파이는 모든 블록 체인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도구 세트입니다.
이것은 거시 경제적 의미에서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개발하는 데 도움이되는 도구이며 (개발자와 빌더에게 추가 리소스와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개별 토큰 보유자가 자신의 보유 자산을 더 많은 생산적으로 가치를 추출 할 수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이 소개를 마무리하기 위해 The Defiant에서 제공하는 짧고 유익한 DeFi 개요를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파트 2 - 스테이블 코인, 대출(Borrowing/대출받는) 그리고 밸런스드 네트워크(Balanced Network)
DeFi에 대해 질문하고 싶거나 전략에 대해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하고 싶다면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Telegram에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세요.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1-introduction-4a8aea8f24e
- [2024/12/06] 아이콘의 다음 연결은 비트코인 레이어-2 스택스? (STX / BTC / ICON / ICX 코인)
- [2024/12/05] 밸런스드를 통해 40만 ICX를 소각 (DeFi / 아이콘 / ICON 코인)
- [2024/12/03] 솔라나 x 밸런스드, ICON을 통한 크로스체인 연결 (SOL / jitoSOL 코인 / DeFi / 디파이 / BALN / ICX)
- [2024/11/29] SUI 와 XLM 코인을 네이티브 크로스체인 스왑해보세요 (수이 / 스텔라루멘 체인)
- [2024/10/30] 밸런스드, 스테이블 코인 bnUSD가 페깅을 유지하는 방법 (DeFi / 디파이 / 아이콘 / ICX 코인 / 밸런스드 달러)
- [2024/10/24] 스텔라 루멘(XLM) 체인 x 하나월렛 지원! (코인 / 멀티체인 / 크로스체인 / HanaWallet / 밸런스드 / 체인지나우)
- [2024/10/17] SUI 홀더의 밸런스드를 통한 크로스-체인 활용 (DeFi / 디파이 / 아이콘 / ICON ICX 코인)